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득근을 위하여

턱걸이의 효과와 턱걸이를 잘하는 가장 빠른 방법

by 코브스 KORBES 2020. 8. 2.

최고의 맨몸운동을 꼽으라고 한다면 역시 '턱걸이', 즉 '풀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동네 놀이터나 홈트레이닝 용 문틀철봉을 활용하여 큰 비용이 들어가지도 않으면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강력하고 우람한 등근육은 물론 강한 전완근 및 이두근까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맨몸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멋진 등판과 어깨를 만드는 최고의 운동 턱걸이!

 

하지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턱걸이를 꺼려하시는 이유는 역시 오로지 상체의 힘만을 이용하여 체중을 다루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턱걸이를 잘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

썸리스 그립 턱걸이 훈련중인 여성

많은 분들이 턱걸이를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분들을 상대로 원활한 턱걸이를 위해선 철봉에 1분동안 매달려있는 연습부터 하라던지, 렛풀다운 등의 머신을 활용하여 기초근력을 만들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하지만 저는 이러한 방법들이 도움이 안되지는 않지만 빠르게 운동 퍼포먼스가 향상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스쿼트를 잘 하기 위해 바벨을 짊어지고 가만히 서있으면 스쿼트의 퍼포먼스가 크게 향상될까요? 결국 턱걸이를 잘하기 위해선 보다 편한 운동방법을 찾기보다 턱걸이 자체를 열심히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또한 제가 위의 방법들을 이용해봤지만 턱걸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우선 재미가 없어서 안하게 되고, 렛풀다운과 같은 머신은 집에서 홈트레이닝으로 훈련할 수 있는 운동 자체가 아니기 때문에 공간에 제약을 받게 되죠.

 

그럼 어떻게 초보자분들이 턱걸이 실력을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우선 턱걸이는 그립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또 넓게 잡느냐 좁게 잡느냐에 따라 운동난이도가 틀리며 자극받는 부위 또한 차이가 생깁니다. 초보자분일수록 그립을 좁게 잡고, 또한 아래 사진의 여성처럼 손바닥이 자신의 얼굴쪽으로 향하게 그립을 잡으면 이두와 전완근이 많이 개입되면서 운동 강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1회 정도는 수행할 수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실겁니다. 이 자세로 한번을 하더라도 정자세로 운동하다보면 턱걸이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확실히 힘이 붙어나가는걸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만약 위와같은 방법으로도 단 한개의 턱걸이도 쉽지 않으시다면 헬스스트랩같은 보조도구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헬스스트랩은 스트랩이 철봉을 잡아주어 전완근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보다 편하게 턱걸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턱걸이 보조도구로 풀업밴드를 많이들 선전하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운동을 너무 쉽게 만들어주는 풀업밴드보다는 헬스스트랩정도의 사용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아래 링크는 일반적인 헬스스트랩과 근래 뜨고있는 퀵그립 헬스스트랩입니다.

제품구매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00wellfit/products/4937536782

 

발레오 헬스스트랩 퀵그립 바벨스트렙 턱걸이 : 웰피트

헬스스트랩, 헬스손목보호대, 웨이트트레이닝, 손목스트랩, 헬스용장갑, 데드리프트, 턱걸이, 악력향상, 악력증가

smartstore.naver.com

턱걸이 운동팁!

1. 턱이 아닌 가슴을 바에 붙이는 느낌으로 몸을 들어 올립니다.

2. 시선을 천장에 두지 말고 정면에 바라봐주세요. 시선을 천장으로 두면 어깨가 귀쪽으로 말리게 됩니다. 즉 숄더패킹이 원할하게 되지 않는 자세가 됩니다.

3. 내려올때 등 근육의 흠을 유지해서 천천히 내려오세요.

4. 약지와 새끼손가락에 더욱 힘을 실어준다면 보다 큰 자극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자면,

턱걸이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보다 편한 운동을 찾지 마시고 그 운동의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된 1회를 실천하여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재미를 붙이세요! 이번에 알려드린 팁들로 그동안 어렵게 느끼셨던 턱걸이를 빠르게 정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