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브스 유튜브/코브스 헬스

불로장생!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9. 17.

건강한 삶을 위해 나쁜 생활 습관을 고치고 신체의 면역력을 키워준다면 좋겠죠? 오늘은 바로 면역력을 망치는 습관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수분 부족입니다.물은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으로, 백혈구와 면역체계 세포를 운반해주는 림프액을 생산하도록 돕습니다. 신체에 수분이 부족해지게 되면 림프액의 흐름이 약해지고 이는 곧 면역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낳죠.

또한 물은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기관지, 폐의 섬모 활동성을 늘려 바이러스나 세균이 호흡기로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물을 자주 드시는 것은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아침 공복에 물 대신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커피 대신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침 공복 커피가 안 좋은 이유에 대한 영상도 올려놓았으니 모닝커피 즐기시는 분들은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수면 부족입니다. 미국 수면협회(ASA)에서 권장하는 적정 수면시간은 성인 기준 7~9시간, 청소년은 8~10시간입니다. 7시간 이하로 잠을 잔 사람들이 충분히 수면을 취한 사람들보다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2.94, 거의 3배 가량 높았다고 하니 재벌 회장은시간을 자며 일했네 뭐네 하는 말을 많이 듣고 자란 우리지만, 잠은 충분히 자는 것이 면역력 향상에는 좋겠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활성화되는 성장 호르몬은 키 성장뿐만 아니라 노화를 억제하는 호르몬도 있다고 하니 외모에 신경 쓰시는 분들에게도 잠은 매우 중요하단 사실! 뿐만 아니라 숙면 시엔 사이토카인이란 암세포를 없애는 물질이 활성화되고 글림프 시스템 즉 뇌의 청소 기능이 활성화되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말 잠이 보약이네요.

세 번째는 바로 햇빛 부족입니다. 우리 몸은 햇빛을 쬐게 되면 비타민D를 합성하게 되는데, 이 비타민D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우울증을 감소시켜주고 깊은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청소년들에겐 특히 뼈가 튼튼하게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죠.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9명이 햇빛 부족 상태라는 발표도 있으니, 너무 하얀 피부만 고집하지 마시고 햇빛도 충분히 쬐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네 번째는 바로 환기 부족입니다. 요새는 미세먼지다 뭐다 해서 창문을 닫고, 겨울엔 추워서 창문을 닫고, 여름엔 에어컨 바람 빠져나가니까 창문을 닫고.. 우린 창문을 닫고 생활하는 것에 너무 익숙해져 있습니다.

아무리 비싼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더라도, 공기청정기가 이산화탄소와 휘발성 유기화합물까지 제거하지는 못한다고 하니 실내 환기는 반드시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3번 1회 10분 이상 환기하는 것이 만성 기침, 가래, 감기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다섯 번째는 바로 스트레스 과다입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인 건 누구나 알지만.. 살면서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가 없는 것이 슬픈 우리네 현실이죠..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고 이는 비만, 심장 질환, 면역력 이상, 체네 염증 수치 증가 등 여러질환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체네 염증 수치가 계속 높아지면 자가면역이 취약해지고 최악의 병인 암의 발병률도 높이게 된다고 합니다. 거기다 치매, 당뇨병 등 건강에 있어서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질환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명상이나 심호흡, 미소짓기, 취미활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면역력을 망치는 습관 다섯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히포크라테스가 면역은 최고의 의사이며 최고의 치료법이라고 했듯이 면역력을 망치는 습관을 고치시고,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위해 면역력을 높여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